L405 레인지로버 디젤 차량의 요소수, 즉 디젤 용액을 보충해 본다.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란, 요소의 수용액, 흔히 애드블루 (AdBlue) 라는 상표명으로 유명하며 다른 명칭으로는 DEF (Diesel Exhaust Fluid), Urea Solution 라고 부르기도 한다. 통상적으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 가스 저감 및 후처리 장치인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 (NOx) 환원제를 가르킨다. SCR 장치는 디젤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촉매를 이용해 질소와 수증기로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없어도 운행하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2015년도 판매분부터 SCR 부착이 환경정책 강화의 일환으로 의무화 되었다.
요소수를 주입할때는 도장면이나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한다. 요소수가 차량의 도장면이나 옷이나 피부에 묻을 경우 마르면서 하얀 요소 결정만 남게되는데, 이는 유독한 물질은 아니지만 고농축임으로 차량 도장면을 해치거나 피부의 점막에 자극을 줄 수 도 있는 등 옷이나 몸에 좋을 건 없으니 최대한 닿지 않게 조심하고 묻었을 경우 최대한 빨리 씻어내는 것이 좋다. 수용성임으로 물로 헹구면 손쉽게 지워진다.
한국에서는 주로 ‘말통’이라 불리는 방식으로 보통 10리터 단위로 판매중이며 인터넷을 통해 10L 기준 15,000 원 미만으로 구입할 수 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아래와 같이 DEF 부족 경고등이 발생한다.

본넷을 열고 운전석 휀더 위쪽에 보면 DEF, AdBlue 라고 적혀있는 커버가 있고 손으로 돌려서 쉽게 오픈 할 수 있다.

뚜껑을 열어주고,

구입한 10L 용액을 조심히 넣어준다. 주입구가 좁아서 한번에 많은 양을 넣으면 넘쳐나기 때문에 적당양을 잘 조절해서 주입해야 한다.

<끝>